기타/해결하기

Corsair K70 계열 키보드 윈도우 부팅 문제 해결하기

C_Train 2020. 1. 28. 02:05

 

 

해당 키보드를 최근 노트북에서 잘 쓰고 있었는데, 새로 장만한 조립형 PC으로 키보드를 옮겨 사용하면서부터 PC 부팅 문제가 좀 있었다.

절전모드에서 복구 중 프리징 현상이라든지, 전원이 완전히 나갔다 들어오는 "콜드부팅"이 제대로 안 되는 현상이었는데,

일주일 넘게 해결이 되지 않아 어서 워런티가 지나기 전에 PC 기사님 약속을 예약하곤 했다.

 

부팅을 방해할 만한 USB 장치가 별로 없어서 자연스럽게 내 키보드를 의심했는데, 결국 여러 포럼의 트러블슈팅을 찾아보던 중 아랫글을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었다.

(https://forum.corsair.com/forums/showthread.php?p=821320)

 

아래의 여러 방법을 써보고 해결되는지 알아보자.

우선 BIOS 업데이트와 기타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는 것은 기본이다!

1. 키보드를 BIOS 모드로 전환 후 부팅한다 (K70 래피드파이어 은축은 F1+윈도우 키 잠금 버튼 3초 꾹)

2. 바이오스에서 Fast Boot 기능을 끈다

3. 커세어 키보드 USB 플러그는 두 개인데, USB 포트의 버전을 섞어본다
(플러그가 하나라면 다른 곳으로 USB를 꽂아보자)

-  USB 2.0 / USB 2.0

USB 2.0 / USB 3.0

USB 3.0 / USB 2.0

-  USB 3.0 / USB 3.0

4. BIOS에 LED 컨트롤 기능이 있다면 그 기능을 꺼보자

 

본인의 경우는 당황스럽게도 USB 2.0 / USB 3.0을 섞어서 연결하는 것으로 해결했다..

 

정확히는 K95의 부팅 이슈 관련 글이었는데, 어쨌든 키보드가 PC 부팅을 방해하는 경우는 LED 컨트롤, 추가 USB 허브, 안티고스팅 시스템 등 복잡한 기술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키보드에도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.